바로가기 메뉴

정보마당 지역기술 혁신과 일자리 창출의 산실

보도자료

  • 본문확대해서 보기
  • 본문축소해서 보기
  • sns 공유하기
  • 본문프린트하기
‘광주 친환경 공기산업’ 정부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에 선정
작성자
오경종
작성일
2018-12-20 11:30
조회수
1556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2019년「정부업무보고」와 ‘제조업 활력회복과 혁신’을 주제로 진행된 토론에 광주테크노파크(원장 김성진)와 광주광역시(국장 이상배), DK(주)(김보곤 회장)이 참석, 가전산업을 대체하는 공기산업육성계획을 제시했다.
 
18일 세종정부청사 산업통상자원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대통령과 산업부 장·차관, 당·청 인사 및 중소·중견기업대표 등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정된 90분을 훌쩍 넘겨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산업 및 고용위기에 처한 4개 지역을 대상으로 14개 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2022년까지 2.6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광주 친환경 공기산업 프로젝트는 기구축된 중소 가전업체 벨류체인을 활용하여 공기질 악화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에어가전분야를 광주의 미래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대형에어가전 개발 및 시험·인증시설 인프라인 ‘공기산업지원센터(가칭)’구축을 지원하고 지자체는 2022년까지 광주소재 6백여개 학교에 에어가전 1만대를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광주시는 광주테크노파크와 함께 전체 공기산업 마스터플랜 기획을 산업부와 설계 중이며, 전자부품연구원, 한국광기술원, GIST 등 지역 내 연구·지원기관과 산업체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획위원회가 가동 중이다.
 
김성진 광주테크노파크 원장은“공기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기업체, 연구기관, 기업지원 기관이 집적화된 클러스터 조성이 가장 중요하며 필요시 환경부·과기정통부와 협력하는 범부처 사업화 추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공기산업 육성계획은 1단계 공기산업클러스터 조성기반을 2020년까지 마련하고, 2022년까지 공공·민간시장 성장자원을 추진하는 2단계 계획과 이후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통해 수출산업화를 목표로 하는 총 3단계 산업육성 로드맵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