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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7] 미래형 자동차의 고기능/친환경 부품을 위한 소재 및 공정기술
작성자
박원경
작성일
2019-07-05 13:25
조회수
1982


 

* 행사안내

 
 최근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자동차로 불리는 전기자동차(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그리고 자율주행차(자율차)의 등장으로 100년 만의 자동차 패러다임 변화를 앞두고 있다. 기존 엔진과 변속기가 핵심 부품인 내연기관차를 배터리 기반의 심장을 가지고 있는 전기차가 대체할 경우 기존 3만 여개에 달하는 자동차 부품 중 1만 여개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더불어 자율차의 시장 확대로 인하여 각종 센서를 포함한 전장부품과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대전환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미래형 자동차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한 전자화가 특징이기 때문에 전자파 간섭, 노이즈 등에 따른 기기 오작동 및 신호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한 전자파 차폐, 흡수 소재개발과 발생하는 열을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열 소재 및 냉각기술과 접합 기술의 중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전장부품 시장 규모는 2015년 2390억 달러에서 2020년 3033억 달러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자동차에서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원가비중도 2002년 12% 수준에서 오는 2030년이면 50%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의 심장(배터리 등), 두뇌(자율주행), 소비 방식(공유경제)이 모조리 바뀌는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시점에서, 이미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 역시 구조 개편 중이다.
금번 세미나는 고기능/친환경 자동차 부품 및 소재와 관련한 최신 이슈를 점검 하여 시장 생존력 강화와 성공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1. 주제 : 미래형 자동차의 고기능/친환경 부품을 위한 소재 및 공정기술 - 전자파 차폐(EMI, EMC), 방열, 접합

2. 일시 : 2019-08-27 10:00-17:00

3. 장소 :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루비홀 (여의도소재)

4.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5. 문의 : 02-545-4020 / kecft@kecft.or.kr

6. 관련 페이지 : http://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562033288


7. 주요 프로그램


- 자동차 전장품 EMC 규격에 따른 시험/인증과 부품 측정기술

- 전자파 차폐 성능을 가진 내장 인슐레이션 부품의 흡.차음재 개발 기술

- 수소 전기차 전장부품을 위한 방열 및 전자파 차폐(EMI) 기술 적용방안

- 자율주행차의 V2X 통신에 따른 EMC 기준과 대책방안

- 전장부품용 고방열 냉각해석 기술과 부품별 적용방안

- 전기차를 위한 방열 접착재료 개발과 파워전환시스템 적용방안 : 배터리 팩, 모듈, 실링, 본딩 

- 자율주행차의 카메라/영상 시스템을 위한 차폐/흡수 복합소재 개발과 적용방안